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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UZAN의 데이터통신 / 이재광역 / McGraw-Hill Korea 연습문제/객관식문제/복습문제 11장

review777777 2013. 7. 9.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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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문제는 영문 solution이 있으니 그거 참고해서 풀면 됩니다.

이번학기때 공부한 자료인데 가지고 있어서 올립니다. (파일삭제하기엔 공부한자료가 아까워서)

 

 

 

 

 

 

 

 

 

 

 

 

11장 요약

데이터링크 제어는 두 인접하는 노드들 사이의 노드 대 노드 통신의 설계와 절차를 다룬다.

데이터링크층에서의 프레임 구성을 함으로써 발신지로부터 목적지로의 메시지를 다른 발신지들로부터 다른 목적지로 전달되는 메시지로부터 구분하게 된다.

프레임은 고정된 크기일 수도 있고 가변적인 크기일 수도 있다. 고정 크기 프레임에서는 프레임의 경계를 정의할 필요가 없으나 가변 크기 프레임에서는 두 개의 프레임의 경게를 구분하는 구분자(플래그)가 필요하다.

가변 크기 프레임은 바이트 중심(또는 문자 중심)과 비트 중심의 두 범주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의 데이터 영역은 연속된 바이트이며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의 데이터 영역은 비트의 연속이다.

바이트 중심(또는 문자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바이트 채우기를 사용하는데 이는 데이터 프레임 속에 플래그와 동일한 바이트가 등장하면 특별한 바이트를 더하는 것이다.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비트 채우기를 하는데 이는 데이터 프레임 속에 플래그와 동일한 비트 패턴이 나타나면 추가로 0을 더하는 것이다.

흐름제어는 수신기의 버퍼가 데이터에 의해 압도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데이터 전송의 조절이다. 오류 제어는 오류 탐지와 오류 정정 두 가지를 말한다.

무잡음 채널에서는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과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의 두 개의 프로토콜을 논의 했다. 앞의 것은 흐름제어나 오류 제어가 없으며 두 번째 것은 오류 제어가 없다.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에서는 송신자는 수신자와 상관없이 프레임을 계속 전송한다.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에서는 송신자는 프레임을 하나 보낸 후에는 수신자로부터 확인 응답을 받기까지 기다린 후에 다음 프레임을 보낸다.

잡음 있는 채널에서는 정지 후 대기 ARQ, N 프레임 복귀 ARQ 및 선택적 반복 ARQ에 대해 논의 하였다. 정지 후 대기 ARQ프로토콜 정지후 대기 프로토콜에 간단한 오류 제어를 더한 것이다. N복귀 ARQ에서는 동시에 다수의 프레임이 전송도중일 수 있다. 선택적 반복 ARQ에서는 동시에 다수의 프레임이 전송 도중일 수 있다. 오류가 생기면 잘못된 프레임만 재전송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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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복귀와 선택적 반복 프로토콜은 모두 미닫이창을 사용한다. N 복귀 ARQ에서는 만일 m이 순서 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고 하면 송신창의 크기는 2m승보다 작으며 수신 창의 크기는 항상 1이다. 선택적 반복 ARQ에서는 송신창과 수신 창의 크기는 최대 2m승의 절반이다.

덧붙여 보내기는 데이터 프레임과 확인 응답을 합친다.

HDLC는 점--점 및 다중점 링크를 위한 비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그러나 점--점 통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PPP이며 이는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11장 객관식 문제

1. N복귀 ARQ에서 창의 크기가 63이면 순차 번호의 영역은 무엇인가? 0부터 63

2. N 복귀 ARQ에서 4,5,6번 프레임이 성공적으로 수신되면 수신자는 7ACK를 송신자에게 보낸다.

3. ARQAutomatic repeat request의 약자이다.

4. 정지 후 대기 ARQ에서 전송된 10개의 데이터 패킷에 대해서는 10개 미만개의 응답이 필요하다.

5. HDLC 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약자이다.

6. 데이터 링크 제어는 노드 대 노드 통신을 위한 설계와 절차를 다룬다.

7. 데이터 링크층에서의 프레임짜기는 어느 발신지로부터 어느 목적지로 메시지로 가거나 다른 발신지로부터 다른목적지로 가는 메시지를 구별한다.

8. 고정 크기 프레임 짜기에서는 프레임의 경계를 규정할 필요가 없다.

9. 가변 크기 프레임 짜기에서는 두 프레임 사이의 경계를 규정하기 위한 플래그가 필요하다.

10. 가변 크기 프레임 짜기는 문자 중심과 비트 중심의 두 가지 프로토콜 범주를 사용한다.

11. 문자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의 데이터 부위는 문자들의 순열이다.

12.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의 데이터 부위는 비트들의 순열이다.

13. 문자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바이트 채우기를 사용한다.

14. 바이트 채우기란 플래그와 같은 패턴의 문자가 프레임의 데이터 부위에 있을 때 특별한 바이트를 더하는 것이다.

15. 비트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비트채우기를 사용한다.

16. 비트 채우기란 플래그와 같은 패턴의 비트들이 프레임의 데이터 부위에 있을 때 별도의 0을 더하는 것이다.

17. 흐름 제어란 응답을 기다리기 전에 전송자가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가를 제한하는 일련의 절차를 일컫는다.

18. 오류 제어란 오류 검색과 교정 방법을 일컫는다.

19.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과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을 무잡음 채널을 위한 것이다.

20. 정지 후 대기 ARQ, N 복귀 ARQ 및 선택적 반복 ARQ잡음 있는 채널을 위한 것이다.

21.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은 흐름 제어나 오류 제어를 하지 않는다.

22.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은 흐름제어를 하지만 오류 제어는 없다.

23. bc 사이의 프로토콜은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한다.

24.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에서는 송신자는 수신자와 상관없이 프레임을 계속 보낸다.

25.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에서는 송신자는 한 개의 프레임을 보내고 나서 수신자로부터 확인 받을 때까지 기다린 후에 다음 프레임을 보낸다.

26. 정지후 대기 ARQ 프로토콜은 정지 후 대기 프로토콜에 단순한 오류 제어를 첨가한 것이다.

27. N 복귀 ARQ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에 대한 응답이 오지 않으면 모든 응답받지 않은 프레임을 다시 전송한다.

28. 선택적 반복 ARQ프로토콜에서는 손상된 프레임만 재전송하여 불필요한 전송을 피한다.

29. N 복귀 선택적 반복 프로토콜은 미닫이 창을 사용한다. (슬라이딩 윈도우)

30. N 복귀 ARQ에서는 만일 5가 순차 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면 송신창의 최대 크기는 31 이다.

31. N 복귀 ARQ에서는 만일 5가 순차 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면 수신창의 최대 크기는 1 이다.

32. 선택적 반복 ARQ에서는 만일 5가 순차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면 송신 창의 최대 크기는 16이다.

33. 선택적 반복 ARQ에서는 만일 5가 순차 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면 수신 창의 최대 크기는 16이다.

34. 고수준 데이터링크 제어 (HDLC)는 점 대 점 및 다중 링크를 통한 통신을 위한 비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35. --점 접근을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PPP인데, 이는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36. 흐름 제어란 송신자가 응답을 기다리기 전에 전송할 데이터의 양을 제한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37. 데이터 링크층의 오류 제어는 데이터의 재전송을 말하는 자동 반복 요구에 기초하고 있다.

41. 정지 후 대기 ARQ는 송신창의 크기가 1N 복귀 ARQ의 특별한 경우이다.

45. PPP에서는 PAP은 두 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간단한 인증 절차이다.

46. PPP에서는 CHAP은 패스워드를 비밀로 하여 절대로 온라인으로 전송하지 않는 삼단계 핸드쉐이크 인증 프로토콜이다.

 

11장 복습문제

데이터 링크층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간략히 기술하라.

데이터 링크계층의 두가지 주요 기능은 데이터 링크 제어 및 매체 접근 제어이다. 데이터 링크 제어는 두 인접한 노드를 사이의 통신을 위한 설계와 절차를 다루는 노드대 노드 통신, 두 번째 기능은 매체 접근 제어로서 링크를 어떻게 공유해서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2. 프레임 짜기를 정의하고 그 필요성을 설명하라.

데이터 링크 계층은 프레임으로 비트를 포장할 필요가 있다. 비트들을 프레임 안에 넣어 각 프레임이 다른 프레임과 구분이 된다. 그러면 흐름 및 오류제어 관리가 용이하다.

3. 바이트 중심과 비트 중심 프로토콜을 비교 대조하라. 과거에는 어느 범주가 인기가 있었는가? 이제는 어느 범주가 널리 사용되는가? 그 이유를 설명하라.

바이트 중심은 코딩 시스템으로 부터의 8비트 문자이다. 과거에는 텍스트만 교환해서 바이트 중심이 인기였지만 이제는 비트 중심, 프레임의 데이터 부위는 상위계층에서 문자열, 그래픽, 오디오 화상 등이 데이터중 하나로 인식되도록 되어있는 비트열을 더 좋아한다.

4. 바이트 채우기와 비트 채우기를 비교 대조하라.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기법은?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기법은?

바이트 중심(또는 문자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바이트 채우기를 사용하는데 이는 데이터 프레임 속에 플래그와 동일한 바이트가 등장하면 특별한 바이트를 더하는 것이다.

비트 중심 프로토콜에서는 비트 채우기를 하는데 이는 데이터 프레임 속에 플래그와 동일한 비트 패턴이 나타나면 추가로 0을 더하는 것이다.

5. 흐름 제어와 오류 제어를 비교 대조하라.

흐름제어는 수신기의 버퍼가 데이터에 의해 압도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데이터 전송의 조절이다. 오류 제어는 오류 탐지와 오류 정정 두 가지를 말한다.

6. 본 장에서 무잡음 채널에서 논의한 두 개의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가장 단순한 프로토콜과 정지후 대기 프로토콜 (stop-and-wait)

7. 본 장에서 잡음 있는 채널에서 논의한 세 개의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정지 후 대기 ARQ N프레임 복귀(go-back-n)ARQ 선택적 반복(selective-repeat)ARQ

8. 정지 후 대기 ARQ에서 N 복귀 ARQ로 발전한 이유를 설명하라.

stop-and-wait ARQ는 프레임이 목적지에 도달하여 응답이 돌아올 때 까지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지 않지만 go-back-n arqpipelining(네트워킹과 다른 분야에서는 하나의 업무를 끝내기 이전에 다음 업무 시작)을 사용해 기달리지 않아도 한 개이상 프레임을 회선에 보내 전송효율을 높이미르 더 효율적이다.9.N복귀 ARQ와 선택적 반복 ARQ를 비교 대조하라.

Go-back-N ARQ프로토콜 받기전에 여러 프레임을 보낼 수 있다. 프레임이 손실되는 경우 손실된 프레임부터 그 뒤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한다.

selective-repeat에서는 손상된 프레임만 재전송한다.

N 복귀와 선택적 반복 프로토콜은 모두 미닫이창을 사용한다. N 복귀 ARQ에서는 만일 m이 순서 번호를 위한 비트 수라고 하면 송신창의 크기는 2m승보다 작으며 수신 창의 크기는 항상 1이다. 선택적 반복 ARQ에서는 송신창과 수신 창의 크기는 최대 2m승의 절반이다.

10. HDLCPPP를 비교 대조하라. 어느 것이 비트 중심이고 어느 것이 바이트 중심인가?

HDLC는 점--점 및 다중점 링크를 위한 비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그러나 점--점 통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PPP이며 이는 바이트 중심 프로토콜이다.

11. 피기백킹을 정의하고 유용성을 설명하라.

피기백킹은 양방향 전송의 효율을 향상하는데 사용한다. 한 프레임에서 B에서 A로 데이터를 옮길 때 B로부터 프레임에 대한 제어정보 또한 옮긴다. 마찬가지로 반대로 한 프레임에서 A에서 B로 데이터로 옮길 때 A로부터 프레임에 대한 제어정보 또한 옮긴다.

12. 본장에서 논의한 어느 프로토콜이 파이트라이닝을 활용하는가?

go-back-N과 선택적 반복 프로토콜은 파이트 라이닝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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